티스토리 뷰

반응형

 

 

 

8월3일 묻지마 흉기난동 사건이 발생한 서현역 일대 AK 백화점 사건현장에서 경찰과 소방대원들이 현장을 수습하고 있다.
8월3일 묻지마 흉기난동 사건이 발생한 서현역 일대 AK 백화점 사건현장에서 경찰과 소방대원들이 현장을 수습하고 있다.

 

묻지마 범죄가 늘어나면서 출혈에 대한 응급조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 여름철에는 야외활동이 늘어나며 외상을 입는 경우도 많다. 특히 계곡이나 바다에서 물놀이중 미끄러지거나 등산, 캠핑, 자전거 라이딩을 하다가 넘어지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의료진에 따르면 출혈이 생겼을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감염이 생기거나 심한경우 농양과 쇼프로 이어질수 있다고 한다. 

특히 과다 출혈의 경우 응급수술이 필요하거나 생명을 위혐하므로 적절하고 즉각적인 조치가 요구된다.

 

 

✅ 단순 찰과상 ▶ 소독/지혈 후 병원 방문

 

피부에 생긴 상처는

✔마찰에 의해 피부 표면에 발생하는 ▶ 찰과상 

✔외부충돌에 의한 피부의 멍이 든 것  ▶ 타박상

✔칼이나 유리와 같은 예리한 물체에 피부가 잘리는 ▶ 절상

✔날카로운 칼에 찔려 생긴 상처 ▶ 자상

✔외부 자극에 의해 피부가 찢어지는 ▶ 열상

으로 구분된다.

 

피부가 찢어지는 상처를 입었을 경우, 물로 씻어내고 상처를 깨끗하게 한 후 지혈을 하는 것이 좋다.

의료진은 "상처 지혈 후 소독약으로 소독하는 것이 좋은데, 포비돈의 경우 상처 코팅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시간 걸리더라도 마를때 까지 기다려주는게 좋다"며 "집에 상비하는 소독약의 경우 정기적으로 교체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상처를 낸 물체가 금속인 경우 빨리 병원에 가서 파상풍 주사를 맞아야 한다"며 "얼굴의 경우 상처가 아물면서 새살이 차오르면 흉터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해 봉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깊은상처 ▶ 출혈 심하면 소독보다 지혈 먼저

조금 더 깊은 상처에는 빠른 처치로 쇼크 예방이 중요하다.

 

고대 안암병원 응급의학과 이성우 교수는 칼이나 유리 등 날카로운 것에 의해 피부가 잘리는 절상을 입어 옷 안으로 출혈이 심할 경우 응급 조치를 한 후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절상 응급조치 순서는

△상처를 자세히 파악할수 있도록 옷을 벗기거나 옷의 일부를 절단

△깨끗한 거즈나 패드가 없다면 손가락이나 손바닥을 이용해서 상처를 압박

△상처 부위로 혈류를 줄여 쇼크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상처 부위를 환자 심장보다 상처부위를 높이 올리기

△처음 사용한 패드를 제거하고 무균 치료

△붕대를 혈액순환이 발해되지 않을 정도로만 단단하게 감기 순이다.

 

이대서울병원 응급의학과 송형준 교수는 "산이나 야생에서 활동하다가 크게 다쳤을 경우 스스로 몸을 움직일 수 있는지를 파악해 119에 신고하는 것도 방법"이라며 "몸을 움직일 수 있다면 생리식염수나 생수, 수돗물로 이물질을 닦아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출혈이 심하면 소독보다 지혈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확인되지 않은 민간 요법도 피하는 것이 좋다. 송 교수는 "분말형 약제나 불필요한 연고 또는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인 소주, 된장 등은 바르지 않아야 한다며 "약국에서 파는 분말가루를 뿌리면 병원에서 이물질로 분류해 다시 닦아내야 해서 처치에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고 설명했다.

 

 


 

 


 

내몸을 지키는 호신용품 비교/추천

 

 

https://s1234.tistory.com/entry/%ED%98%B8%EC%8B%A0%EC%9A%A9%ED%92%88-%EC%B6%94%EC%B2%9C-%EC%95%88%EC%A0%84%EC%9D%84-%EC%9C%84%ED%95%9C-%ED%98%B8%EC%8B%A0%EC%9A%A9%ED%92%88-%EC%B4%9D%EC%A0%95%EB%A6%AC%ED%98%B8%EC%8B%A0%EC%9A%A9%EA%B0%80%EC%8A%A4%EB%B6%84%EC%82%AC%EA%B8%B0-%EC%8A%A4%ED%94%84%EB%A0%88%EC%9D%B4-%EC%82%BC%EB%8B%A8%EB%B4%89-%EC%A0%84%EA%B8%B0%EC%B6%A9%EA%B2%A9%EA%B8%B0-%ED%98%B8%EB%A3%A8%EB%9D%BC%EA%B8%B0

 

[완벽비교분석]호신용품 4종 추천 - 휴대성과 안전성을 고려하자(호신용가스총, 스프레이, 삼단

최근 신림동 사건, 70대 칼부림 사건 등 묻지마 범죄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지난 일주일간 '호신용품'의 검색이 두배이상 증가했으며, 25일 네이버 트렌드 차트 검색어 1위, 20-40대 남성들 검색,

smsa5.com

 

반응형